저출산, 고령화는 대한민국이 헤쳐나가야할 가장 큰 문제들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세계의 고령화 현상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정책으로 이를 보완하는지 알아보자

고령화가 심각한 나라 top3

 

  1. 일본: 일본은 세계에서 인구 고령화가 가장 심한 나라로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전체 인구의 약 28% 이상이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으로 높은 평균수명과 저출산으로 인해 인구 고령화가 매우 심각한 나라다.
  2. 이탈리아: 이탈리아도 인구 고령화가 매우 심각한 나라로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약 23% 이상이며, 유럽 국가 중에서 단연 가장 많은 비중의 노인인구를 가지고 있는 나라다.
  3. 독일: 독일은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약 21% 이상으로 빠른 속도로 인구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나라이다.

이 외에도 포르투갈, 핀란드, 그리스 등 여러 유럽 국가들과 한국도 인구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국가들입니다. 인구 고령화는 각국에게 다양한 사회적, 경제적 도전과제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여러 정책과 노력이 진행되고있다.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

현재 여러 국가들은 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인구 고령화의 영향은 사회적, 경제적 측면에서 광범위하므로, 정책 또한 이를 폭넓게 다루고 있다.

다음은 인구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대표적인 정책 5가지이지만 이 정책들이 반드시 정답이라고 생각되지 않는다.

 

  1. 연금제도 개혁:  연금 수급 나이를 점차 높여 장기적으로 공공 재정 부담을 줄이고, 개인의 노후 준비 기간을 연장하도록 격려한다.
  2. 노동시장 유연화: 고령자의 노동 시장 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해, 정년 연장이나 정년 폐지, 유연 근무제 도입 등 노동 시장의 유연성을 높이는 정책이 도입하고있다. 고령자가 원하는 경우 더 오랜 기간 일할 수 있도록 독려하며, 기업들이 고령자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장려한다.
  3. 건강관리 및 장기요양 서비스 강화: 고령 인구의 증가는 건강관리와 장기요양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를 의마한다. 건강관리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장기요양 보험제도를 도입하거나 확대하는 등의 조치를 취함으로 고령자가 건강하고 독립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4. 출산율 증진 정책: 인구 고령화의 근본적인 원인 중 하나인 낮은 출산율을 해결하기 위해, 출산과 양육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정책이 시행하고있다. 하지만 현재 큰 효과를 본 나라는 없는 것으로 알고있다.
  5. 교육 및 평생학습 지원: 2번과 비슷한 맥락으로 지속적인 학습과 직업 훈련을 통해 노인의 개인 역량을 발전시킴으로써 사회에서 역할 비중을 늘리는 방법이다. 일자리 및 고용시장의 활성화를 목적으로한다.

오늘은 위와 같이 고령화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다.

 

고령화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 사회적 이슈 등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도록하자.

반응형

+ Recent posts